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이즈 '대통령' 피살] 아이티, 정국 혼란 틈타 괴한들이 살해

속보 영어/안보, 세계

by 레드바분 2021. 7. 7. 22:28

본문

728x90
반응형



카리브해 빈국(a poor country in the Caribbean) 아이티의 조브넬 모이즈(53) 대통령이 괴한들에게 살해됐다고 주요 외신들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로이터, AP통신 등에 따르면 아이티의 클로드 조제프 임시총리는 신원 불명의 사람들이 지난 밤사이 모이즈 대통령의 사저를 침입해 그에게 총을 쏴 살해했다고 발표했다.




조제프 임시총리는 모이즈 대통령이 영어와 스페인어를 쓰는 외국인들의 공격을 받았다면서 "잔혹하고 야만적인(brutal and barbaric) 행위"라고 비난했다.


영부인도 이 과정에서 다쳐 병원에 입원한 것으로 (was also injured in the process and hospitalized) 전해졌다.


조제프 총리는 자신이 피살된 모이즈 대통령을 대신해 국정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극심한 빈곤과 자연재해, 무장 갱단의 세력 확대 등으로 혼돈에 빠진 아이티에선 최근 들어 정치적 혼란이 더 심화했다(Political turmoil has intensified).




아이티는 인구 1천100만여 명의 60%가 하루에 2달러를 벌지 못한다(do not earn $2 a day)고 AP가 전했다.


2017년 취임한 모이즈 대통령은 2018년 예정된 총선이 극심한 정치적 대립으로 연기되고(general elections were postponed) 의회가 해산된 혼돈의 상황에서 아이티를 이끌어왔다.


아이티의 야권은 모이즈가 사법부의 권한을 축소하고 자신에게만 보고하는 정보기관을 설치(setting up intelligence agencies that report only to him)하는 등 독재를 획책한다고 비판해왔다.


최근에는 모이즈 대통령의 임기가 올해 2월 법적으로 이미 종료됐다면서 그의 사임을 요구해왔다.




한편 1697년 리스위크 조약에서 프랑스령임이 인정되었던 아이티는 서인도제도에 있는 나라다.


1791년 8월 흑인들이 봉기하여 프랑스혁명의 추이에 대응하면서 에스파냐·영국·프랑스의 군대를 격파하였다고 한다.


흑인공화국의 성립은 1804년 1월 1일에 이루어 졌다.


출처 연합뉴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